테슬라의 앞으로의 전망을 내다볼 때, 항상 애플을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머스크가 테슬라 차량 내에서의 앱스토어 이용을 언급했고, 이번 애플과 같은 시기의 주식 분할의 경우도 그렇고, 혁신의 전반적인 내용이 애플이 이미 걸었던 길을 테슬라가 걸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이러한 이유로, 애플의 수익 구조를 살펴 보면 아래의 이미지들과 같습니다.
수익 구조를 살펴보면, 아이폰 판매 수익이 2018년에 정점을 찍고 올해 1분기에는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19 여파로 더 하락했지만, 애플에서는 이미 폰 판매 수익의 감소를 예견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의 애플에 대해 전혀 실망할 필요가 없는 것이 폰 판매 수익은 줄었지만 웨어러블, 서비스 수익은 크게 상회했고, 결국 작년대비 플러스의 수입을 얻었습니다.
2. 테슬라도 이 길을 걸을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아이폰 3gs가 2009년 6월 8일 wwdc 에서 발표를 했어요. 그러면 정점까지의 폰 제품 확장 연수는 약 10년이에요.
모건스탠리에서 전기자동차의 침투율을 2040년 70%로 내다 봤습니다.
위의 예측이 맞을지, 언제 내연기관차들을 전기차들이 다 잡아먹을지,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테슬라도 전기자동차 판매 정점을 찍을 것이고, 그 후에도 구독 경제로 인해
수익 구조가 약해지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3. 지금은 테슬라 주식에 다들 열광하지만, 소외받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 '테슬라가 snp500 에 편입되면 얼마나 좋을까?', 'stock split을 해서 더 많은 투자자들을 불러들이면 얼마나 좋을까?' 상상했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 하나하나 그렸던 그림이 실현되었습니다.
화성 식민지 개척이라는 머스크의 거대한 꿈이 있지만, 이제는 테라, 기가팩토리가 생기고, 생산 풀캐파를 이룬 후 배당까지 주면 더할 나위 없겠다는 생각을 요즘 감히 하고 있습니다.
좋은 주식에, 좋은 포지션을 잡고 투자들 하고 계실텐데, 성투했으면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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