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0년 4Q 인도량 발표가 있었습니다.
보통 '1월 4일 장전후로 발표하지 않겠냐'라는 의견이 강했고, 1월 2일 썰도 있었는데, 생각보다 일찍 발표 했습니다.
① 인도량
50만대에 살짝 부족한( 450대), 499,550대를 인도했습니다.
② 지금까지의 인도량
연도 | 인도량 |
2012 | 2,650 |
2013 | 22,477 |
2014 | 31,655 |
2015 | 50,580 |
2016 | 76,295 |
2017 | 103,097 |
2018 | 245,240 |
2019 | 367,500 |
2020 | 499,550 |
③ 기관들의 전망
1) 통계조사 업체인 Factset가 애널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인도량을 설문조사했을 때에는 493,000 였고,
2) S&P500 글로벌 레이팅스에서는 47만대를 예상했었습니다.
3) 최근 높이 평가한 기관들보다는 3천~1만대 정도 덜 인도한 수치입니다.(Wedbush, 도이치뱅크 등)
![]() |
④ 개인적 생각
개인적으로는 두 가지 감정이 교차하는데,
1) 50만대를 웃돌거라 생각했는데, 살짝 미치지 못함에 따른 아쉬움이 사실 조금 있었습니다.
(없다고 하다면, 거짓이겠죠 ^^)
2) 그러나, 오히려 넘지 못해, 사라질 여러 의문들과 직원들을 격려하는 머스크의 리더십에 안도감도 있었습니다.
(예로, 공매도 세력들은 머스크가 수치를 부풀린다고 늘 공격을 했었는데, 그러한 의문이 어느 정도는 해소되겠죠.)
⑤ 반성
1) 머스크와 테슬라팀이 굉장히 선전하고 있지만, 아직 전기차의 침투율은 3-4%이기 때문에, 수요보다 공급량이 조금 더 많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다음번 인도량은 조금 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겠습니다.
2) 2021년의 목표 인도량을 테슬라가 아직 발표하진 않았는데(1월 말 어닝 때로 예상),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120만대에서 생산과 인도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안요소들도 체크해봐야겠습니다.
⑥ 끝으로,
코비드-19에도 잘해준 머스크를 비롯한 테슬라 팀, 모든 분들께 감사하고, 올해에는 더 잘해달라는 의미로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
추가 내용이 있어서 바로올립니다.
작년 3분기 어닝 같은 경우, 딜리버리 발표시 보다 인도량이 0.3% 올랐기 때문에 4Q 어닝 발표 때에는 50만대를 넘을 수 있다는 말이 트위터 상에서는 돌고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에서도 0.5%의 오차범위가 있을 수 있다고 명시를 해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4Q 어닝을 보는 재미가 늘었습니다.
2. 모델Y에 대한 중국의 반응을 보면 굉장히 폭발적입니다.
모델Y를 보기 위해 쇼룸에 온 사람들이 많아, 마치 블랙프라이데이를 연상케 했다고 합니다.
![]() |
3. 대만에 슈퍼차저 13대를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대만에는 38곳의 슈퍼차저 스테이션이 있습니다.
![]() |
4. 최근, FSD 베타 기능이 있는 모델3가 운전자의 개입 없이, SF(샌프란시스코)에서 LA까지 성공적으로 이동시켰습니다.
![]() |
'테슬라(Tesl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1. 5. 테슬라 소식 (16) | 2021.01.05 |
---|---|
2021. 1. 4. 테슬라 소식 (22) | 2021.01.04 |
2021. 1. 2. 테슬라 소식 (14) | 2021.01.02 |
2021. 1. 1. 테슬라 소식 (14) | 2021.01.01 |
2020. 12. 31. 테슬라 소식 (14) | 2020.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