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Q 딜리버리가 10월 2일(금) 미국 장전에, 139,300대로 발표됐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 평균은 13만7천대라고 하는데, 확실히 아쉬움은 있네요. 하지만, 이 아쉬움이란 것이 더 잘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지, 사실 코로나19 라는 상황에 테슬라가 정말 크게 선방 했음을 알아야 합니다.
1) 지금까지의 매년 3Q 딜리버리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약 4만대 이상을 더 팔았고, 내년은 공장 완공(베를린, 텍사스)으로, 역시 크게 판매량이 늘 것입니다.
2020 3Q | 139,300 |
2019 3Q | 97,000 |
2018 3Q | 83,500 |
2017 3Q | 26,150 |
2016 3Q | 24,500 |
2015 3Q | 11,580 |
2014 3Q | 7,785 |
2013 3Q | 5,500 |
2012 3Q | 321 |
2) 다른 자동차 업체들은 어떨까요?
포드 | - 4.9 % |
GM | - 9.9 % |
도요타 | - 11 % |
혼다 | - 9.5% |
닛산 | - 32 % |
= 3Q 어닝 때 zev크레딧이 얼마나 수익을 받쳐줄지 모르겠습니다.
(루머대로 1,2분기에 크레딧을 다 써버린 것인지, 아니면 3,4분기를 받쳐줄 크레딧이 더 남은 것이지.)
하지만 분명한 것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성장하고 있는 테슬라가', '다른 자동차 업체들과 다르게 선전하고 있는 테슬라가' 앞으로도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사실은 명백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주주분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중국에서 민갑 업체로는 최초로, 고속도로에 전기차 충전기를 테슬라가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전까지, 고속도로와 같은 곳에서의 충전기는 모두 정부 소유였습니다.
3. 현재 중국 인구가 '14억 4천만명'이고, 인도 인구는 '13억 9천만명'입니다.(네이버 검색 기준)
중국만큼 큰 시장이 인도인데, 테슬라가 인도에는 내년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도의 한 비공식 팬클럽에서 머스크에 물어봤는데, '내년일 것 같다'라고 대답했네요.
기가 상하이처럼, 인도에서 공장 지었으면 좋겠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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