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Q2021 어닝 콜 후, 주가 상승을 기대하셨을 텐데, 단순 하락도 아니고 -11.55%의 주가 하락이 있어서 다들 마음에 불편함이 있으실거라 생각이 되네요. 특히나 연이은 하락장 속에서 -10% 의 하락이기 때문에 그 실망감을 이루 말할 수 없으실 것입니다.



포스팅을 하는 이 순간에도 기관과 여러 전문가분들이 하락의 이유를 찾고 있는 것 같은데(물론, 균형잡힌 투자를 위해서는 필요하겠지만), 제 입장에서는 그 동안의 스터디를 통한 테슬라의 장기 우상향에 대한 기대감과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굳이 하락의 이유를 찾진 않았습니다.

다만, 걱정되시는 분들을 위해 주로 올라오는 하락의 이유들을 놓고 제 생각을 조금 덧붙여 보겠습니다.

1) 우선 신차 연기입니다. 머스크는 기존 내연기관을 이끄는 CEO와는 다릅니다. 그들은 할 수 없는 것도 할 수 있는 것처럼, 아무것도 아닌 것조차 엄청난 것으로 부풀리고 과대 포장해야 하는 위치에 서있습니다. 그래야 차량 판매에 문제가 없고, 주가도 방어 되겠죠. 하지만 머스크는 리더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시장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습니다. 머스크는 정말 할 수 있는 플랜을 제시하고 단계를 밟으며 성취하면 되고, 지금의 테슬라와 기가 팩토리들 상황에서 봐도, 신차보다는 기존 라인업을 튼실히 확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두번째는 수급 문제입니다. 어제 머스크가 말했듯이 배터리 수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며, 반도체 쇼티지 역시 생산통합수직으로 인해 차량당 칩수가 적게 필요한 테슬라는 어려운 때를 잘 극복했고, 차별됨을 증명했습니다. 엄청난 생산량/딜리버리를 본 우리 모두가 증인이죠.

3) 세번째는 텍사스와 베를린의 가동에 따른 초기 고정비 상승과 단기 마진 압박인데, 초기 고정비 상승은 생산량이 늘면 해결되는 문제이고, 마진은 28-30%대를 보여주고 있는데 대체 무엇이 걱정인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대중들과는 그 반대로, FSD 베타 테스터들의 확대력과 급격히 늘어날 FSD 수익, 그리고 테슬라봇을 통해 2025-30년도 선도해갈 테슬라의 역량을 그려야 합니다.

1) FSD 베타 테스터들은 약 200명대에서 수개월 사이에 6만명까지 확대됐으며, 그 수는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올해에는 캐나다로 확대한다고 밝혔죠. 테스터의 수고 아닌 수고와 쌓여지는 데이터들은 FSD 완성도에 기여할 것입니다. FSD는 갑자기 창조되는 것이 아니라, 쌓여지는 데이터 속에도 티핑 포인트가 만들어 집니다. 로보택시 시대는 옵니다.

2) 또한, 테슬라는 레거시가 아니라 모빌리티 데이터 플랫폼 업체를 넘는 AI 기업임을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새벽 애플의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 서비스 부문은 작년대비 24% 증가한 23조 5천여원이었습니다. 굉장하죠. 테슬라 역시 차량 판매 매출도 중요하지만 수입은 여기에 끝나지 않고 서비스 부문에서도 창출될 것입니다.

3) 끝으로, 테슬라는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기 때문에 테슬라입니다. 자동차 부문과 이에 따른 서비스 매출도 훌륭하지만 그 다음으로 AI 라는 더 큰 바다를 보여주는 기업이기 때문에 우리가 감탄하며 투자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우리는 상위 혜안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금리 인상이라는 단어 때문에 작년에도 놀라고, 올해도 놀라고, 매번 놀라는 대중들이 아니라, 위기를 기회로 삼는 투자자들입니다. 다시 한번 아이덴티티, 상기하셨으면 좋겠네요.


1. 테슬라가 친화적이면서 더 나은 물류 운송을 위해 기가 베를린을 통과하는 철노 노선을 인수했습니다.

The location for Giga Berlin was chosen thanks to thoughtful and balanced decisions, one of which was the fact that a railway line passes through the factory site, connecting the Freienbrink industrial area with the rest of the tracks. Tesla has acquired a section of the railway, which will allow the company to carry out logistics in an environmentally friendly way.

<tesmanian.com>

2. 소프트웨어 2022.4 출시를 통해 회생제동 사용 증가로 브레이크 페달 소음이 감소하고, 정지가 부드러워졌습니다.

Tesla has released a new software update, Version 2022.4, which includes regenerative braking improvements when Autopilot is activated.

“Autopilot will now use more regenerative braking at low speeds for higher efficiency and an improved driving experience, especially in stop-and-go traffic. Increased use of regenerative braking results in less brake pedal noise and smoother stops,” Tesla wrote in the release notes, according to NotATeslaApp.

<teslarat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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